베가야 아프지마

베가 팝업노트 베가아이언2 카메라 성능 차이!? 본문

VEGA It's different

베가 팝업노트 베가아이언2 카메라 성능 차이!?

ultrayoung 2014. 11. 21. 02:19

안녕하세요. ultrayoung입니다.

 

오늘 베가팝업노트 출시관련 내용 덕분에 베가 팝업노트가 실시간 검색어1위에 오르는 멋진 모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는 어떤 이유인지 네이버에서는 제 블로그가 검색이 차단되어 베가 팝업노트 카메라에 대해서 많이 공유가 안된 것 같아 슬픕니다 ㅠㅠ

 

 

방금 자려고 누웠다가... 커뮤니티 사이트에 베가아이언2, 베가 팝업노트 카메라 성능에 대한 글들을 보게되어 다시금 일어나 PC앞에 앉아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베가아이언2, 베가팝업노트는 같은 13M OIS(손떨림방지) 카메라 모듈이 맞습니다.

 

같은 ISP도 맞습니다.

 

이런 점들 때문인지 팝업노트는 아이언2보다 좋지 않거나 약간의 수정만 이루어졌을 것 그게그거다 라는 말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한줄 답변을 드리자면

 

베가아이언2, 베가팝업노트 2기종의 카메라 성능은 완전히 다릅니다.

 

 

미세하게 혹은 비슷하게 다르지 않으며, 전체적인 성능이 다른 상태입니다.

 

아이언2를 사용하다 두달전부터 팝업노트를 사용하게 되어 최근에 찍은 사진은 팝업노트 사진뿐이지만 먼저 아래 사진들을 보아주셨으면 합니다.

 

 

 

 

 

 

 

 

 

위 사진들은 모두 베가 팝업노트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테스트 목적이 아닌 개인적으로 실사용하면서 촬영 한 사진이므로 사용자분들께서 촬영하는 환경과 다르지 않습니다.

좀 더 선명하거나 빛갈림이 나지 않는데 렌즈를 닦는 융을 소지하고 다니지 않아 빛이 갈리고 조금 덜 선명합니다.

 

 

그럼 같은 HW를 사용한 베가 아이언2로는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없을까요?

제 답변은 아이언2로도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느낌이 다릅니다. 많이 다릅니다.

베가 아이언2의 카메라 튜닝 컨셉방향과 베가 팝업노트의 튜닝 컨셉방향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카메라는 body의 성능보다는 렌즈의 성능이 화질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모바일카메라는 HW의 성능보다는 SW 즉 ISP튜닝의 성능이 더 큰 영향을 줍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모바일카메라의 HW는 높은 수준에 올라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SW ISP의 처리능력이 HW수준을 아직 따라가지 못하여 ISP 개발에 따라 화질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베가 팝업노트의 카메라의 성능을 보여드리기 위해서는 인물촬영 사진이 가장 큰 느낌을 드릴 수 있습니다.

초상권의 문제와 모델 섭외가 어려워 보여드리지 못하는 점이 그저 한스럽기만 합니다.

베가 팝업노트는 인물의 피부톤과 NR의 억제력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매우 오랜기간 동안 개발하였습니다.

색감또한 LCD특성을 고려하여 베가 아이언2와는 다른 색감을 기준으로 개발하였습니다. (Natural Color)

 

 

 

 

AWB 성능은 물론이며 AF의 정확성, 속도 부분도 변경되었습니다.

AF는 Auto Focus입니다.

100% 내가 원하는 피사체에 자동으로 가지는 않으며, 사용자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다만 그 빈도수를 줄이고 스텝을 줄여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AF 기능이 있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사람의 마음을 읽지 못합니다.

내가 찍고자 하는 것, 내 눈의 포커스를 카메라가 인지할 수 없기때문에 언제나 내 마음처럼 움직이는 AF는 없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도 그렇습니다)

 

베가 팝업노트의 AF개선 내용은 렌즈의 Best Focus를 정확하게or가장 근접하게 찾아가는 알고리즘의 개선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Edge와 연계되는 내용)

 

 

 

동일한 카메라 모듈과 센서 그리고 ISP를 가진

 

베가아이언2 그리고 베가 팝업노트 어떤 폰의 카메라가 더 좋고 나쁨은 없습니다.

 

두 모델 모두 최선을 다해 만들었으며, 다만 방향성을 달리한 모델입니다.

 

 

베가 아이언2와 베가 팝업노트는

 

DSLR과 미러리스라고 표현하는게 적당할 것 같습니다.

 

사진에 대한 이해가 깊으신 사용자분들은 베가 아이언2의 카메라가 더 좋은 화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M모드 유저기준)

 

 

끝으로 베가팝업노트 카메라 화질의 디테일에 대해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 보여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베가야 아프지마